저비용항공사(LCC) 1위인 제주항공이 2대주주 제주도와 협의없이 잇따라 일방통행식 행보를 보여 기업 이미지 하락과 갈등 관계를 자초한 측면이 크다는 지적이다.

27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의 제주항공 주식비율은 7.75%로 출범 당시 25% 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항공사 창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2대 주주다.

도는 2005년 애경그룹과 함께 제주항공에 출자하면서 '㈜제주에어 사업 추진 및 운영에 관한 협약서'를 체결, 항공 요금 변경은 협의 후 하도록 했다.

협약서에는 협의가 안 될 경우 제주도가 지정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 또는 업체의 중재(조정)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제주항공은 안정적인 경영 등을 이유로 중재 결정 이전에 요금 인상을 먼저 발표해 제주도와 도내 관광업계의 반발을 불렀다.

이 협약서에는 요금인상뿐만 아니라 두 기관의 역할 분담과 자본금의 출자, 지분구조, 주식의 무상증여 협조, 임원의 선임, 제주도민에 대한 증자, 상호·상표 및 주사무소, 제주도 홍보, 도민 채용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제주항공은 올해 초부터 제주 예약센터 폐쇄와 방사능 우려가 있는 일본 후쿠시마 부정기편 운항 추진 등 연이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예약센터 폐쇄의 경우도 도민 채용을 우선한다는 협약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있었다. 결국 예약센터 폐쇄와 후쿠시마 운항 모두 여론에 밀려 무산됐다.

지난 24일 제주도관광협회 분과위원회 임원진 등 도내 관광인들은 ‘'제주관광 위기극복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어 제주항공을 비롯한 항공사들의 제주 노선 항공요금 인상 철회를 촉구했다.

전·현직 공직자들도 SNS을 통해 제주항공의 일방통행 행보를 비판했다.

이재홍 제주관광공사 본부장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주도와 제주항공과의 문제는 갈등이 아니라 협약 위반의 문제"라며 "제주도와 제주항공은 LCC 1위인 오늘의 제주항공을 탄생시킨 당사자다. 옥동자를 낳기고 결혼한 부부다. 법적 서약(협약서)도 했고, 재산(주식도)도 제주항공과 제주도가 함께 가졌다"고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항공요금을 변경할때 도와 사전 협의하도록 했으나 제주항공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며 "제주콜센터 폐쇄도 제주항공 경영진은 '지역콜센터 폐쇄'라는 중대한 문제를 2대주주와 전혀 상의하지 않고 일방통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주항공 경영진은 경영은 우리가 할테니 도는 배당만 챙기면 된다는 오만한 생각을 한다면 착각"이라며 "2대 주주의 상법상 권한을 행사하면 어떻게 될까. 제주항공이 악재에 흔들린다면 상식적인 협약과 2대주주 권한을 지키지 않는 경영진이 있다는 게 악재"라고 비난했다.

제주항공 설립 과정에 참여했던 강관보 전 도의회 사무처장도 이 본부장의 글에 "그 어려운 시절 어마어마한 압력과 방해공작을 극복, 항공법을 개정하면서까지 제주도가 설립한 항공사"라고 상기시켰다.

강 전 사무처장은 "어떻게 세운 항공사인데 이제와서 오만방자하게 제멋대로 반도민적 만행을 자행하는지 분노할 뿐"이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