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기구 확대·인력 보강 계획…조례 제정도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5일 "이번 기회에 중앙정부와 의논해 육지부 보다 훨씬 더 강화된 방역기구와 인력을 갖출 수 있도록 보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AI 거점소독시설에서 가진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방역 인력·장비 부족 문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최악의 사태에 대비한 인력을 늘 갖춰놓고 있을 순 없다"며 "이미 신고된 당일날 매뉴얼을 수립해 현재 상황에 따라서 대처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다만 원 지사는 "현재 흩어져 있는 여러 농가들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올 하반기 (방역 관련) 기구 확대와 인력 보강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병행해 중앙정부와 의논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또 "(AI와 관련해) 제주는 육지부 보다 훨씬 더 청정한 지역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좀 더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지 않으면 제주도에 아예 (타 시·도산 가금류를) 반입하지 못하게 하는 조례 제정까지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원 지사와의 일문일답.

- 현재 AI 방역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난달 25일 제주도에서 팔려나간 오골계들이 도내에 흩어져 있다. 이로 인해 해당 오골계가 있는 농가와 그 주변 토종닭 또는 감염이 의심되는 오골계가 섞였을 가능성이 농후해 현재 이를 찾아내는 게 최우선이다.

개별 농가나 양계장을 오가는 사람과 차량을 통해서도 AI가 전혀 관계 없는 지역으로 전파될 수 있어 현재 이동제한을 걸어 놓은 상태다. 이동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해 소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 향후 AI 방역 대책은.

▶ 2016년 6개월 동안의 반입금지 조치가 풀리면서 지난달 15일 (타 시·도산 가금류가) 반입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전북 군산에 있던 AI 감염 오골계가 제주도로 들어오게 됐다. 사실 제주도에서 AI가 발생했다기 보다는 제주에서 최로로 AI 신고가 이뤄졌다는 게 정확한 이야기다. 현재 이동제한이 걸려 있어 제주도산 가금류가 육지로 반출되지 않고 있고, 공항·항만에 대해서도 철저한 방역이 이뤄지고 있다.

비상사태가 풀리고 나면 이동제한은 해제되겠지만, 이번 기회에 육지부 보다 훨씬 청정한 제주에서는 좀 더 엄격한 검역기준을 통과하지 않으면 (타 시·도산 가금류를) 아예 반입하지 못하게 하는 조례 제정까지 검토할 것이다.
 

- 방역 인력·장비 부족 문제가 매년 반복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 최악의 사태에 대비한 인력을 늘 갖춰놓고 있을 순 없다. 살처분이나 수매·도태에 대해서는 이미 신고된 당일 매뉴얼을 만들어 인원 동원 등의 계획을 세워놨다. 현재 상황에 따라서 대처하고 있다.

문제가 되는 것은 현재 흩어져 있는 여러 농가들을 동시에 검사를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올 하반기에 (방역 관련) 기구도 확대하고, 인원도 보강할 계획에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중앙정부와 의논해 제주는 육지부 보다 훨씬 더 강화된 방역 기구와 인력을 갖출 수 있도록 보강할 것이다.

- 양계농가 등 도민들께 한마디.

▶ (AI가 때 아닌 초여름에 발생해) 농가들도 놀랐겠지만, 우선 (폐사 사실 등을) 숨겨서 이 때만 넘어가면 된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신고를 해야 한다. 수매를 통한 도태 등 선의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기 때문에 당장의 경제적인 피해를 걱정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마을이나 옆 집에서 토종닭을 키운다던지 이런 사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신고해 하루 빨리 AI 사태가 마감될 수 있도록 모두가 동참해 주길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