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정가가 '선거구 획정' 블랙홀에 빠졌다.

2018년 6·13전국동시지방선거가 불과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24일 제주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총사퇴로 선거구 조정 논의가 전면 중단됐기 때문이다.

도의원을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바른정당·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도의 발빠른 대응을 촉구하는 한편, 자구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강창일·오영훈·위성곤) 전원이 소속된 민주당 제주도당의 경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선거구획정위가 총사퇴의 이유로 도지사·도의장·국회의원 3자가 설명 없이 선거구획정위 권고안에 대한 재여론조사를 결정한 점, 조사 결과에 따른 특별법 개정 시도 중 국회의원들이 중도 포기를 선언한 점을 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김우남 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은 "(선거구 획정이) 도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만큼 내년 선거가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추후 도의 입장 표명에 따른 도당 차원의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제주도당은 공식 논평을 통해 "도는 즉각 공식입장을 밝히고, 사태의 긴급하고도 원만한 수습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키도 했다.

고충홍 바른정당 제주도당위원장은 "선거구획정위 위원들에 대한 도정의 사과와 해명이 미흡했던 것 아니겠느냐"며 "현재 내부 의견 수렴 중이다. 시간이 없는 만큼 하루 빨리 논의가 재개돼야 한다"고 도의 빠른 대응을 주문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도지사·도의장·국회의원 3자의 공개적인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장성철 국민의당 제주도당위원장은 "도지사·도의장·국회의원들의 연속되는 구태 기득권 정치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결국 이번 선거구획정위의 총사퇴는 3자가 불거진 논란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은 데 대한 강력한 경고다. 3자는 한 자리에 모여 도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는 "선거구 획정 문제는 단순히 정치 논리로 재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며 "선거구획정위 총사퇴로 주민들의 참정권 행사에도 심각한 장애요인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강 대표는 "선거구획정위가 플랜B를 마련하지 못한 점에 있어서는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면서도 "우선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 국회의원들이 이번 사태를 명확히 인지해 함께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도는 갑작스런 선거구획정위의 총사퇴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지만, 내부 논의를 거쳐 조만간 입장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선거구획정위 총사퇴 반려 또는 선거구획정위 재구성 2개 선택지 밖에 없는 상황에서 향후 도가 어떤 입장을 표명할 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