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양양국제공항을 이용하는 동남아시아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다는 정부 방침이 가시화되면서 제주관광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해 3월까지만 해도 제주를 최종 목적지로 할 경우에 한해 동남아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제주도 입도 조건을 없앤 채로 무비자 관광이 허용되면서 근심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8일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평창올림픽 붐 조성 차원에서 오는 4월까지 양양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동남아 단체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기로 결정, 1월 중으로 유치여행사 대상 설명회를 갖고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아직 단체관광객 규모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 3개국 단체관광객은 비자 없이 5일간 강원도와 수도권 일대를 여행할 수 있다는 큰 틀은 잡혔다.

정부는 성과를 살펴본 뒤 동남아 단체관광객 무비자 제도를 지속하거나 타 지역으로 확대할지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지난해 3월까지만 해도 제주를 최종 목적지로 할 경우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다던 정부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예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직격탄을 입은 관광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안이었다.

제주는 섬 특성상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보니 여행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2002년부터 무사증 제도를 시행, 타 지역에서도 제주로 올 수 있게끔 무사증 제도를 완화해달라고 요구해왔다.

하지만 2017년 9월이면 시행될 것이라고 예고됐던 제도가 전담여행사 지정 문제 등으로 인해 차일피일 미뤄졌고, 그 사이 양양공항에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면서 제주관광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토로다.

제주지역 인바운드 여행사 관계자는 “양양공항에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자 오는 3월 필리핀에서 제주로 올 예정이던 전세기 5편이 잇따라 취소됐다”며 “올림픽 기간 동안 한시적인 허용이라면 이해할 수 있지만 4월 이후에도 지속 안된다는 보장이 없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광국 관계자는 “평창올림픽 기간에만 한시적으로 시행되는거고 앞으로 계속 확대될 지는 모르는 일”이라면서 “무사증 환승 제도가 시행되면 좋겠지만 양국 간에 전담여행사 제도 협의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제는 콘텐츠로 승부를 해야 한다. 자연경관에 있어서 독보적으로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살려서 제주로 오고 싶게끔 만들어야 한다”며 “이들을 맞이 하기 위해 직항편을 늘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