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전력난 해소를 위해 전남 완도군에 건설하려던 변환소와 송전탑 공사가 주민 반발로 중지됐다.

17일 완도군과 한국전력에 따르면 정부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16년 12월 용역발주를 시작으로 '완도-제주간 #3HVDC(제3 초고압직류송전망) 육지측 건설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32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완도와 제주 사이 90㎞ 해저송전선을 연결하기 위해 완도군에 변환소와 고압송전철탑을 세우는 공사이다.

완도변환소 용량은 HVDC 200㎿규모이며, 사업지는 완도읍 가용리 산 28 번지와 산 32-1번지 일원 약 9000평이다.

한전은 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연 뒤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실시계획 승인을 받고, 곧바로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대가용리 마을 주민들은 뒤늦게 주민설명회 개최가 완도변환소와 고압송전철탑 건설사업에서 중요한 절차임을 깨닫고, 한전 측에 거절 의사를 밝히면서 주민설명회는 하루 전인 지난달 21일 취소됐다.

주민들은 특히 이 사업이 제주의 전력부족분을 충당하기 위한 사업임에도, 한전은 완도 전력난 수급을 위한 사업인 것처럼 포장해 주민설명회 개최로 마무리하려 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설명회 취소를 계기로 완도군청년단체연합회와 완도읍청년회, 죽청리 청년회는 긴급모임을 개최하고 완도변환소 사업 반대를 표명했으며, 범군민대책위를 결성하고 적극 저지에 나설 것을 밝혔다.

완도군도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지난 11일 "지금까지 상황을 중단하고 현 입지예정지를 비롯한 완도군 관내에 대한 시설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가 완도군의 입장"임을 한전에 통보했다.

결국 한전은 지난 13일 중부건설본부 서남해계통건설실 명의의 입장 발표문을 통해 "현재 추진중인 변환소 및 송전설로 건설사업에 대해 법적으로 추진하던 모든 행정절차를 주민과 합의할 때까지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절차의 정당성과 투명성이 결여된 사업 추진 과정을 일시 중단할 것이 아니라 모두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변환소 및 고압송전탑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는 오는 21일 오후 2시 완도문화예술의 전당 3층 다목적실에서 군민 원탁회의를 제안하고, 본격 투쟁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주열 범군민대책위 준비위원장은 "한전의 입장발표는 군민의 관심이 멀어지길 기다리겠다는 것이며, 반대 여론 희석용이다"면서 "한전은 더 이상 군민을 속이지 말고, 사업을 공식 철회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