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6일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4월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한 것은 도민 모두가 4·3 희생자를 추념하고, 평화·인권·화해·상생의 4·3정신을 미래지향적으로 계승하자는 의미"라며 "이제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또 한 걸음을 뗐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라며 "제주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 절차 추진을 계기로 4·3의 전국화, 세계화를 위해 더욱 흔들림 없이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행안부는 지자체가 지역에서 의미 있는 날을 조례를 통해 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의견조회 등 입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사혁신처도 4·3 지방공휴일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입법과정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제주도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에 대해 대법원 제소 등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도는 정부의 반대 속에서도 지난달 22일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에 따라 4·3희생자추념일인 4월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 고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