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은 10일 '원희룡 무소속 제주도지사 후보를 지지한 4·3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는 자신의 발언을 둘러싼 협박 논란에 대해 "협박하려던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오 의원은 이날 문대림 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문 후보, 위성곤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강창일 국회의원 등과 합동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오 의원은 "제 발언의 취지는 4·3 문제 해결과정이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완결되는 구조로 가고 있는데, (일부 4·3유족들이)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측면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협박이나 겁박을 하려고 '기억하겠다'고 말한 건 아니다"며 "언론을 통해서 또는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기억이 될 것이라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전날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성명을 내고 사과를 촉구한 데 대해서는 "그러한 입장보다는 문 후보가 제시한 4·3 관련 공약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은 "제 발언은 4·3에 대한 원 후보의 인식수준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보다도 못하고, 그동안의 행정 또한 4·3 문제 해결을 담보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됐던 부분을 이해할 수 없다는 측면"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강창일·오영훈 국회의원은 지난 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문 후보와 함께 4·3 공약 발표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 과정에서 원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4·3 유족들을 공개 비판했다.

강 의원은 "4·3 유족들이 뭐에 현혹됐는지 일부가 (원 후보 캠프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심히 우려된다.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유족들이 이러면 안 된다"고 비판했고, 오 의원도 "일부 유족들이 원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럽다.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유족회는 이튿날인 9일 성명을 내고 강한 유감 입장과 함께 두 의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유족회는 해당 성명에서 "국회의원이 유족을 향해 '현혹됐다'고 한 것은 6만 유족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욕되게 한 것이고, '원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한 것은 명백한 협박"이라며 "정치권은 4·3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