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과잉관광)'을 놓고 뚜렷한 시각차를 보였다.

제주도는 관련 우려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인 반면, 제주도의회는 관광 수용력이 한계점에 달하면서 각종 생활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도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16일 제362회 도의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제주도 관광국을 상대로 업무보고를 받고 이 문제를 도마 위에 올렸다.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지난 4월 BBC가 제주를 대표적인 오버투어리즘 관광지 다섯 곳 중 한 곳으로 꼽았다"며 "공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바쁘고, 쓰레기, 교통, 상하수도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내용"이라고 운을 뗐다.

강 의원은 "제주관광공사의 '제주관광 수용력 추정연구' 결과를 보면 관광객 2000만명이 중요한 변곡점으로 보인다"며 "추세 분석을 보면 향후 5~10년 안에 물리적·경제적 수용력이 한계점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문제는 제각각 부서가 유사·중복해 추진하는 오버투어리즘 관리가 입장료 인상 등 관광객 유입 제한에만 국한되고 있는 것"이라며 "성산·월정·우도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관리대책과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양기철 도 관광국장은 "도가 벤치마킹하는 싱가포르 등에서는 관련 논란이 별로 없다"며 "얼마 만큼의 인프라로 대비하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양 국장은 "현재의 관광객 숫자와 인프라 수준만 놓고 (오버투어리즘을 이야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오버투어리즘 보다는 가급적 '제주 관광객 수용력'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논의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문종태 의원(민주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현실적으로 도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지않느냐"며 "도는 제2공항 등으로 인해 향후 나타날 더 다양한 오버투어리즘 문제에 대해 선제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호형 의원(민주당·제주시 일도2동 갑)도 "그동안 도민들은 관광으로 먹고 살았는데, 연간 관광객이 1500만명이 넘으면서 쓰레기, 교통, 상하수도 등 각종 문제가 터져 나오고 있다. 사실상 지금이 포화상태"라고 따져 물었다.

양 국장은 "지금의 관광객 총량에 대해 너무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라며 "그동안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많이 못했지만, 앞으로 쓰레기, 교통, 상하수도에 대한 인프라 투자가 병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