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이 팽팽한 국내 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원 여부를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공론조사가 시작부터 공정성 시비에 휘말렸다.

제주숙의형공론조사위원회는 도민 3000명을 대상으로 14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던 녹지국제병원 개원 여부를 묻는 1차 공론조사 시기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허용진 위원장은 이날 오후 도청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공론조사 설문에 문제가 제기돼 잡음을 없애고 위원들에게 설명하는 시간이 필요해 조사를 연기하게 됐다"며 "빠르면 15일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위원장은 "설문 내용 문구는 공론조사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여론조사업체가 작성했다"며 문구 수정 계획은 없음을 시사했다.

앞서 이번 공론조사를 청구한 '의료영리화저지와 의료공공성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성명을 내 녹지국제병원 공론조사 설문이 편파적으로 작성됐다며 조사 중단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번 설문은 공론조사위의 핵심인 영리병원 허용을 제대로 설명 못했고 비영리병원 우회 진출 문제도 포함 안되는 등 공론화 의미를 퇴색시켰다"고 비판했다.

공론조사위원회는 유무선 전화 혼용 방식으로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 여부 등 8개 문항을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기간은 별도로 정하지 않았고 설문 표본을 모두 충족하려면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걸린 것으로 보인다고 위원회는 설명했다.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칸타코리아, 코리아스픽스, 입소스에서 작성한 1차 설문 내용은 제주도 홈페이지에서 볼수 있다.

위원회는 1차 공론조사를 통해 찬성, 반대, 유보 의견을 모두 포함한 200명 규모의 도민참여단을 선정한다.

이어 약 3주간 숙의프로그램을 거쳐 9월 중순쯤 최종 권고안을 도에 제출할 계획이다.

녹지그룹 녹지제주헬스케어타운은 박근혜 정부시절인 2015년 6월 보건복지부에서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을 승인받았다.

이후 헬스케어타운 내 부지 2만8002㎡에 연면적 1만8253㎡(지하 1층·지상 3층)에 건물을 준공해 2017년 8월28일 제주도에 개설허가를 신청했다.

도는 영리병원에 부정적인 새정부와의 의견 조율이 더 필요하다는 이유로 개설 허가의 법정 처리기한을 6차례 미루다가 지난 3월부터 공론조사 절차를 밟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