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참석차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지난 11년간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갈등을 겪어 온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기대 반, 우려 반의 엇갈린 시선으로 대립하는 분위기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참석한 뒤 강정마을을 방문할 예정이다.

먼저 문 대통령은 이날 국제관함식에서 연설을 통해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서 제주도민들이 겪게 된 아픔을 깊이 위로한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앞둔 강정마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우선 강정마을회는 대통령의 유감 표명과 이에 따른 공동체 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조건부로 국제관함식을 수용한 만큼 정부의 명쾌한 입장을 바라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특히 2007년 당시 제주해군기지 입지선정 과정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한 제주도의 의견에 부응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해군기지를 추진한 잘못에 대해 진솔한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희봉 강정마을회 회장은 "대통령의 긍정적인 입장 표명을 많이 기대하고 있다"며 "기대하는 바가 이뤄진다면 국제관함식을 계기로 다소 소원해 졌던 강정마을이 다시 화합의 길을 걸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주민회는 국제관함식 수용을 전제로 한 대통령의 유감 표명은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정부가 대통령 유감 표명을 빌미로 기존 강정마을회의 국제관함식 반대 결정이 번복되도록 주민들을 종용했고, 공동체 회복 지원의 경우에도 이미 정부가 약속한 사항이라고 주장하며 이날 기자회견과 항의시위 등을 통해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국제관함식에 대해서도 강정마을의 갈등을 심화시킬 뿐 아니라 제주도를 군사기지화할 개연성이 높고, 한반도 화해무드에도 역행한다며 원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주민회 회장은 "정부의 태도를 보면 국제관함식을 수용하면 사과하고, 수용하지 않으면 사과하지 않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주민 면담에도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관함식에 대한 찬반을 떠나 사실상 강정마을 주민들이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사과에 갈등 해결의 방점을 두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어느 정도의 입장을 표명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