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직전 사직한 제주도 정무직 공무원 9명이 최근 다시 임용된 문제를 놓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김희현 제주도의회 부의장 간 설전이 벌어졌다.

김 부의장은 16일 제366회 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원 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며 개방형 직위 채용 문제를 도마 위에 올렸다.

김 부의장은 "원 지사는 민선 6기 때 '정무직 판단을 함께하는 사람들은 다시 공직을 수행할 수 있다'고 했다. 일부 동의한다"면서도 "문제는 개방형 직위를 활용해 선거공신들을 다시 임용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선거 직전인 지난 1월부터 5월 사이 사직한 공무원 9명이 선거가 끝난 지난 7월부터 도 총무과, 도 서울본부, 제주연구원 소속으로 복귀하고 있다"며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본부의 경우 전체 직원 9명 가운데 5명이 그만뒀다. 사실상 필요 없는 인력이라는 것"이라며 "이게 맞는 일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제게는 정무직 성격의 보좌진이 필요하다. 이들은 저와 진퇴를 함께하는 최소한의 인원"이라며 "당시 저의 당락이 불확실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들이 선거 전 사직한 것)"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이어 "이들은 직업 공무원이 아닌 소위 '어공(어쩌다 공무원)'"이라며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국회에 대한 협상 창구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 부의장은 짧은 탄식과 함께 "그런 답변이 어디 있느냐"며 "도민들이 웃는다. 억지부리지 말라. 정치적 역할을 감안하더라도 개인 사유로 사직한 이들을 사직 후 3~5개월 만에 전부 재임용한 것은 재정·시간 낭비"라고 쏘아 붙였다.

원 지사는 "다른 지방자치단체장의 참모직 운영사례와 비교하면 저희는 최소한의 사례일 것"이라며 "서울시의 경우 비슷한 성격의 공무원들이 100여 명에 달한다"고 항변했다.

김 부의장은 "문제는 정무직이 필요 없다는 게 아니라 공무원들을 선거 전에 그만두게 했다가 선거 끝나자 마자 다시 임용한 것"이라며 "공무원들은 개인 수족이 아니다. 도민들이 인정하겠느냐"고 거듭 지적했다.

원 지사는 "왜 제주도지사에 대해서만 박한 기준을 들이대느냐"고 언성을 높이며 "직업 공무원들은 철저히 보호하고 있고, 이들 역시 사적인 역할을 하면서 월급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