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주차 문제로 시비가 붙어 살인미수로 번지는 사건이 일어나 다시 한번 도내 심각한 주차난이 회자되고 있다.

제주동부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4일 낮 12시쯤 제주대학교 병원 주차장에서 A씨(54·여)가 탄 차를 28차례 들이받은 혐의(살인미수 등)로 김모씨(37)를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

김씨는 A씨가 자신의 차 뒤편에 이중주차한 것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일에는 50대 남성이 주정차 단속을 하던 순찰차 3대를 들이받고 달아난 사건이 있었다. 이 남성은 "경찰의 불법주차 단속에 걸린 적이 있고 주정차 단속 카메라로 주차가 불편해져 화가 났다"고 진술했다.

제주시에 따르면 관내 올해 10월 기준 자동차 대수는 27만9614대, 주차면수는 23만2910면이다. 주차면이 4만6704면 모자란다.

자동차 대수는 2014년에 비해 29.1%p 증가했지만 주차면수는 이에 못미친 27.3%p가 증가했다.

차량 대수 증가를 주차면수가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은 차고지증명제(차를 구입하거나 주소를 변결할 경우 주차공간을 반드시 확보하도록 한 제도)를 도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었으나 도의회가 준비 부족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상황이다.

위 사례는 극단적인 사례이기는 하지만 시민들도 주차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있다.

지난 8일 아스타호텔에서 '제주교통, 시민에게 길을 묻고 현장에서 답을 찾다'라는 의제로 열린 제1회 시민원탁회의에서 참가자 100명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교통 문제로 1순위 불법주정차(32%), 3순위 주차면 부족(18%) 등을 꼽았다. 2순위는 대중교통체계(29%), 4순위는 상습정체(11%)였다.

'미래를 봤을 때 제주 교통문제 중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질문에도 주차면과 불법주정차를 택한 비율은 모두 44%에 달했다.

특히 참가자의 81%가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차량보유과세, 주차비, 불법 단속 등의 불편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차고지증명제도 찬성한다는 의견이 86%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시는 "원탁회의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앞으로 세부실행계획 수립 등 시정 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