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초로 대형 맹수를 사육하는 동물테마파크 사업의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현길호(더불어민주당·조천읍) 제주도의원은 지역구에 들어설 예정인 동물테마파크 사업 중단을 18일 촉구했다.

현 의원은 이날 제371회 도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생물권보전지역 및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지역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은 맞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 의원은 "대규모 개발사업 정책은 제주의 청정환경과 도민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재설계돼야 한다"며 "이러한 가치에 부합하지 않으면 과감히 배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당 사업이 도의회가 행정사무조사를 진행 중인 도내 대규모개발사업장 22곳 중 1곳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동물테마파크 사업 중단은 역사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제주시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도 성명을 내고 "투자자인 대명측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역관리위원회에 연락도 협의도 일체 없었다"고 주장했다.

지역위원회는 지난해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동물테마파크 심의에서 '지역주민 및 람사르습지도시 관계자와 협의'를 조건부로 수용했지만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천읍 선흘2리 4159번지 일원 58만㎡부지에 1670억원을 들여 사파리형 동물원과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대형동물 위주의 동물원이 없는 제주에서 사자, 호랑이, 유럽불곰, 코끼리, 기린, 코뿔소 등 약 20종 530여마리를 사육할 계획이다.

2007년 개발사업승인을 받은 동물테마파크는 제주도 투자진흥지구 1호이기도 하다. 그러나 2011년 1월 재원 조달문제 등으로 공사가 중단돼 2015년 투자진흥지구에서 해제됐고 이후 대명 기업 계열사가 사업을 인수해 재추진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