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경남 무인선박, 전북 친환경자동차, 광주 무인저속 특장차,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전남 에너지 신산업, 대전 바이오메디컬, 충북 바이오의약 등 총 8개 지방자치단체의 특구계획이 중소벤처기업부에 공식 접수됐다.

중기부는 김학도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분과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해 지자체 특구계획에 대한 사전협의를 완료하고, 분과위 검토 및 심의위 심의 등 2차 특구지정을 위한 절차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8개 특구계획을 살펴보면 울산은 수소그린모빌리티를 조성한다. 수소연료전지 물류운반차·수소선박 실증, 수소공급 시스템 확충 등 수소기반 밸류체인 구축을 담고 있다. 경남은 자율주행 및 원격조종이 가능한 무인선박 운행 실증이다. 전북은 친환경자동차로 접수했다. LNG 상용차 주행 실증, 이동식 LNG 충전사업 실증을 포함한다.

광주는 무인저속 특장차를 내세웠다. 자율주행 특장차(노면청소차, 쓰레기 수거차) 주행을 실증하며 제주는 전기차 충전서비스다. 전남은 에너지 신산업을 계획했다. 중전압 직류송전 실증으로 송전탑 설치기준과 송전방식 기준을 마련한다. 대전은 인체유래물 은행 공동 운영, 신의료기술 평가 유예 등을 통한 체외진단제품 조기시장 진출 등이다. 충북은 바이오의약으로 자가유래세포 항암치료제 임시허가, 식물체기반 의약품 임상시험을 담았다.

특구지정은 11월초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여부가 결정된다.

한편 지자체는 특구계획 신청에 앞서 지난 한달간 신기술 개발계획과 안전성 확보조치 등을 담은 특구계획을 지역주민 대상으로 주민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 과정에서 중기부는 분과위원회 심의와 사전부처 협의를 통해 특구계획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김학도 차관은 "특구계획을 신청한 지자체는 그간 관계부처 회의와 분과위원회를 통해 논의된 안전조치와 사업구체화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전까지 보완해 완성도 있는 특구계획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