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19일 제주시를 방문해 '2019 대한민국 문화의 달' 축제 관계자를 격려하고 제주 문화예술인들을 포상했다.

'2019 대한민국 문화의 달' 축제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느영나영(너랑나랑) 문화의 달'을 주제로 제주시 일원에서 열렸다.

이번 축제는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 작가 등이 참여하는 미디어아트전, 칠성로 원도심에 문화예술을 접목한 합동창작전, 제주 출신 문화예술인이 모이는 메이드 인 제주 등이 다양하게 펼쳐졌다.

박양우 장관은 제주시 원도심인 칠성로를 찾아 시민 참여형 작품 '문화바람, 솟아오르다'에서 '문화로 행복하고 부강한 대한민국'이라는 문구를 남겼다.

이어 산지천 갤러리에서 열린 문화 토론과 제주시 고씨가옥에서 열린 '육지 간, 제주사람들의 이야기'에 참석해 우리 사회의 문화의 힘과 중요성을 언급했다.

박 장관은 "문화는 국민을 행복하게 하고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며 "이번 축제는 누구나 어디서나 즐기는 문화의 본래 의의를 실현하고 지역 중심 문화의 토대를 마련하는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양우 장관은 이날 저녁에는 산지천 하류 가설무대에서 열린 문화의달 기념식 '제주에 뜬 문화의 달맞이'에 참석했다. 이 기념식은 해녀, 제주신화 등 지역의 고유성을 최대한 반영하고 산지천 자연환경을 그대로 이용해 관객 2000여 명의 호평을 받았다.

박 장관은 축사에서 "올해 주제 '느영나영'은 '너와 나하고'라는 뜻의 제주도의 아름다운 고유어"라며 "제주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과 제주가 좋아 찾아오는 사람들이 섬이 가지는 고립과 단절의 의미를 깨뜨리고 모두 함께 어울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