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식 제주도의회 의원(제주시 연동 갑·더불어민주당)은 24일 신세계그룹의 제주 시내면세점 진출 시도와 관련해 "도민사회 의견수렴 과정과 지역환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과감한 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이날 오후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80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국가재난적 시기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신세계그룹이 제주 시내면세점 사업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양 의원은 "현재 신세계그룹 제주 시내면세점 사업은 예정이나 된 듯 일사천리로 진행 중"이라며 "그러나 과정을 보면 과연 신세계그룹이 도민과 동반성장 의지를 가진 파트너로서 면모를 갖추고 있는지 그 신뢰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고 우려했다.

그는 "신세계그룹은 자신의 실체를 뒤로 숨긴 듯 교육재단을 내세우는가 하면 도민사회의 반발을 우려해 뒤늦게 주차장 부지 확보, 주차장과 면세점 예정부지 간 도로확장을 제안하며 사후약방문식의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더군다나 제주의 경우 지난해 소상공인들의 반발로 신규 면세점 특허 공고가 무효화된 뒤 공고가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신세계그룹은 대대적인 언론 보도를 통해 면세점 진출을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양 의원은 "그간 어땠나. 신세계그룹은 제주 최초 대형 체인마트인 '이마트', 제주 생명수를 원료화한 '제주소주', 지역 커피숍을 잠식한 '스타벅스'에 이르기까지 제주에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면서도 지역사회 공헌은 전무하다시피 했다"고 꼬집었다.

양 의원은 "면세점의 특허권은 중앙정부가 갖고 있어, 허가가 이뤄진다면 도는 이를 제어할 장치가 없다"며 도에 교통 혼잡, 상권 피해, 주민상생방안 미흡, 이익 역외유출 등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