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지역 학교 급식실에서 음식물 감량기에 의한 손가락 절단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자 제주도교육청이 뒤늦게 안전조치에 나섰다.

이에 교육공무직 노조는 “네 번의 사고 이후에야 임시방편을 취하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25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에 따르면 지난 5월22일 제주도내 한 학교 급식실에서 조리실무사 A씨의 손가락이 음식물감량기에 끼어 절단 및 골절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A씨는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사고가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2018년 10월과 2019년 5월, 2019년 12월 등 6~7개월에 한 번씩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음식물 감량기에 의해 손가락이 절단 및 골절되는 사고를 당한 조리실무사들은 영구적인 손상을 입고 현장에 다시 복귀한 상태다.

이들은 사고 후 치료 기간 통상임금을 보장받았을 뿐 별도의 보상은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음식물 감량기는 음식물폐기물 발생 저감을 위한 관련 제주도 조례에 따라 도내 학교 175곳에 설치돼 운영 중이다.

제주도교육청은 네 번째 안전사고가 발생한 후에야 6월부터 일부 학교 급식실을 방문해 안전교육 및 안전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교육청이 지금 하고 있는 안전조치는 임시방편”이라며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개별 학교에 음식물 감량기 선택과 운영을 맡겨서는 곤란하다”며 “도교육청 차원의 안전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안전성 문제가 있는 기계는 과감하게 교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중된 업무 강도에 대한 개선도 주문했다.

이들은 “급식실 노동자들은 배식시간이 늘어난 데다 하루 종일 마스크를 쓴 채 조리업무를 하면서 한계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며 “급식실 냉방기와 환기 시설, 인력 충원 등 노동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제주도교육청 급식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30일 첫 회의를 열고 급식실 음식물 감량기 안전대책 마련, 급식실 폭염대책 마련 등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