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재정위기 속에 제주도가 내놓은 하반기 조직개편안에 해녀들까지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도가 2017년 출범한 해녀문화유산과를 해양산업과와 통합, 해양해녀문화과로 개편하는 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해녀문화유산과는 2016년 11월 제주 해녀 문화가 유네스코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후 제주 해녀의 희소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담 부서다.

해녀를 비롯한 도내 어촌계는 해녀문화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인 부서가 통합되면 문화 보존과 전승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이들은 3년만의 부서 통폐합으로 해녀 문화 보존 사업의 추진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기철 제주도 어촌계협의회장은 "해녀 문화 관련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부서를 통합한다는 것은 책임감 없는 행정의 전형"이라며 "사업 집중도가 떨어지면 결국 존폐 위기에 몰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한영 제주해녀문화보존회 회장 역시 "단순히 해녀를 직업군으로만 보던 시절을 지나 만들어진 게 해녀문화유산과인데 이를 해양산업과와 통합하는 건 다른 차원의 문제"라며 "예산을 절감해야 하는 도 입장도 이해는 가지만, 너무 성급한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제주도는 부서 통합 후에도 업무 공백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해녀 전담 부서는 사라지지만, 인력 감축은 단 한 명에 그친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도 역시 제주 해녀가 갖는 상징성이 퇴색될 수 있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해녀문화유산과 관계자는 "업무 처리는 부서가 통합돼도 달라질 점이 크지 않지만, 도 입장에서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제주해녀가 갖는 위상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해녀협회, 어촌계협의회를 비롯한 해양수산단체들은 오는 26일 제주도청 앞에서 해녀문화유산과 존치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집회에는 해녀 1500명 등 2000명 내외의 인원이 참석할 것으로 예고됐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