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산물 유통 구조 혁신을 위해서는 제주형 대형물류기지를 조성해 지역 생산물을 지역주민에게 우선 공급하고 물류비를 저감해야 한다는 전문가 주장이 나왔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강수길 회장은 26일 제주칼호텔에서 뉴스1 주최로 열린 ‘제5회 제주플러스포럼’에서 ‘지속가능한 제주 농산물 유통조직 육성 방향’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현재 제주 농업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며 “제주 땅값이 많이 오르면서 젊은 농업인들은 농사를 지으며 살아보겠다는 희망을 가질 수 없는 현실”이라고 전했다.

특히 “제일 큰 문제는 제주도내 농산물의 유통 구조”라며 “이에 대한 개선을 통해 도내 농산물 소비물량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 농가에서는 매년 농산물 과잉생산으로 폐기처분을 하는 반면 도내 소비처에서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며 “제주 대형 소비처에서 10가지 품목이 필요한 경우에도 이를 한꺼번에 갖다 줄 수 있는 도내 대형유통업자가 없다”고 했다.

이어 “제주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이라도 우선 타 지역의 대형유통업자를 통해 육지부 대형 소비처로 납품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도민들은 육지부를 거친 후 다시 제주로 내려온 농산물을 매우 비싼 가격으로 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분석했다.

강 회장은 “제주 농업 물류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제주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은 1순위로 도내에서 소진한 다음 나머지 물량을 도외로 반출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제주형 대형물류기지를 조성해 농산물 납품과 유통을 관리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공사 또는 단체를 만든다면 제주는 섬이라는 특성상 농산물 유통 및 소비 물량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유통 구조 혁신을 통해 제주 농산물 물류비 10%만 절감한다고 해도 1500억원 이상의 돈이 제주도내에서 흐를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 지속가능한 제주 농업을 위해 유통구조 혁신 등을 고민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이에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실태조사 용역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제주도정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업무협약을 맺고 제주 먹거리 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제주산 농산물 수급 불안 문제 해소와 농가 소득 보장, 제주산 농산물의 도내 소비자 우선 공급 방안 마련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한편 제5회 제주플러스포럼은 제주연구원·제주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뉴스1 공동주최, 뉴스1제주·제주플러스포럼 공동주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후원으로 열렸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