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제주도의회 의원 예비후보 10여 명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여야의 공방전으로 선거구 획정 문제가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 문제를 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오는 5일 예고됐던 본회의 처리가 불발돼 선거구 획정은 언제 매듭지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제주지역의 경우 인구편차로 인해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일부는 분구(分區) 또는 통·폐합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예비주자들은 자신의 선거구가 둘로 나눠지거나 다른 선거구와 합쳐질지 모르는 만큼 표심 모으기에도 애매한 상황에 놓였다.

제주 선거구 중 가장 많은 예비후보가 몰린 아라동은 헌법재판소가 정한 인구편차 허용기준을 넘어 분구 대상에 해당한다. 선거구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예비후보는 이날 기준 총 8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현역 도의원으로 3선을 노리는 고태순 의원을 비롯해 정치신인 등 총 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국민의힘 역시 예비후보 3명이 등록했다.

양당 모두 아라동 선거구가 분구되더라도 당내경선은 불가피하다. 다음 달 12일 후보 등록일까지 경선까지 마무리해야 하는 만큼 선거구 획정이 늦어질수록 예비후보들은 속을 태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진보진영에서는 현역 비례의원인 고은실 의원(정의당)과 양영수 예비후보(진보당)가 아라동에서 뛰고 있다.

반면 인구편차 허용기준을 밑돌아 다른 선거구와 통·폐합이 거론되고 있는 한경·추자면과 정방·중앙·천지동은 예비후보 등록이 저조하다.

한경·추자면은 단 1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으며 정방·중앙·천지동은 그마저도 없는 상태다.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선거구 통·폐합만큼은 지양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에선 혼선이 이어지고 있다.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갑)이 발의한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를 3명 늘리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통·폐합이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기약 없는 선거구 획정을 기다릴 수 없어 우선 공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도당은 오는 6일까지 공천 신청을 받고 단수 후보는 10일쯤 발표한다. 경선 후보는 오는 15일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8일까지 공천 신청을 접수하고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면접 심사를 통과한 출마 예정자들은 오는 17일 역량강화 평가시험을 치러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