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뉴스1) 홍수영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이 빛나는 제주 미래 교육을 위해 교육공동체로서 공동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제주도와 도교육청은 31일 도교육청 제5회의실에서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제주 미래 교육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합의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민선 8기 제주도정과 제17대 교육행정이 출범한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교육행정협의회는 2007년 '제주특별자치도 교육행정협의회 구성·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이래 14번째로 개최됐다.

회의에는 공동의장을 맡은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광수 도교육감을 비롯해 오승식 교육의원, 한동수 도의원 등이 참석해 제주 교육 발전과 지역균형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도와 도교육청은 이날 △내년부터 도내 읍면지역 중·고등학생 통학 지원 △2025년까지 8개 초등학교 다목적체육관 건립 및 체육시설 지원 방안을 합의했다.

또 △친환경급식비 예산 6.5% 인상 및 5대 5 분담 △통학 불편 해소를 위한 대중교통노선 개선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3년 법정전입금 예산편성(안) △제주형 어린이 통학로 조성 추진 상황 보고 △주차심화지역 학교운동장을 활용한 지하주차장 조성 △교육청 행사 시 4·3평화합창단 공연 협조 등에 대해서도 최종 합의했다.

이날 오영훈 도지사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한 마음 한 뜻으로 심도 있게 논의하길 기대한다”며 “아이들의 빛나는 미래를 위한 협치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김광수 도교육감은 “제주도청과 제주도교육청이 함께 손을 맞잡고 도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제주를 만들어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양 기관이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제주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