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경민 윤다혜 노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제주 4·3 사건을 유발한 장본인은 김일성'이라고 주장한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인 태영호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이에 태 의원은 "제주 4·3사건에 대한 김일성 지시설은 부인할래야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라고 맞섰다. 야당은 태 의원의 최고위원 후보 사퇴와 사과를 촉구했다.

위성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송재호·김한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윤리위에 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이들은 모두 제주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

위 부대표는 징계안 제출 후 기자들과 만나 "태 의원의 발언에 대해 국민적 사과 요구가 있었음에도 그는 '제주 4·3 사건 관련 팩트를 말했을 뿐인데 민주당은 최고위원후보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말이 되나'라며 사과는커녕 희생자와 국민 모두를 모독하고 있다"며 징계안 제출 배경을 설명했다.

위 부대표는 또 "제주 4·3 사건은 군경 진압 중 양민이 희생된 사건으로 결론 난 바 있다"며 "민주당은 제주 4·3사건을 왜곡한 태 의원이 최고위원 후보 사퇴는 물론이고 의원직을 내려놓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곧바로 민주당 징계안 제출 관련 기자회견을 연 태 의원은 "제주 4·3사건에 대한 김일성 지시설은 부인할래야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당시의 역사적 진실을 얘기한다면 박헌영 등 남로당 지도자들은 미 군정의 체포를 피해 평양으로 들어간 상태이고 소련공산당 지시로 남로당에 대한 직접적인 지휘권은 김일성의 평양 중앙으로 이관된 상태였다"며 "남로당 중앙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었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다. 4.3사건은 명백히 평양 중앙의 지시에 의한 남로당 제주도당의 결정으로 일어났다"고 거듭 주장했다.

또 "공산당의 운영방식을 보아도 김일성의 개입은 명백하다"며 "공산당은 중앙당 유일관리제로 운영된다. 유일관리제란 중앙당이 내린 결정을 집행하지 않아도 처벌받고 중앙당의 지시가 없는 문제를 자의대로 결정해도 처벌받는 강철 같은 당 운영방식이다"고 강조했다.

야권은 반국가적·반국민적 망언이라며 태 의원의 최고위원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가족들이 태 의원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하니 '뭐가 잘못됐는지 정확히 알려달라'고 말했다. 정말 인면수심의 자세"라며 "태 의원은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를 향해서도 엄청난 무례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왜 김일성에게 배운 역사를 '알리겠다'고 하는 사람을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으로 존중해야 하냐"며 "아픈 현대사를 향한 본인의 망언을 덮기 위해 오히려 민주당을 공격하며 진영논리에 숨는 작태, 그야말로 부끄럽고 가장 후진적인 정치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마땅한 인식과 책임을 다하고 대한민국의 역사를 김일성의 역사로 덧칠하려 하지 말라"며 태 의원에게 국회의원직 및 최고위원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김병기 민주당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서 "대학생 때 북한에서 배웠으니 그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한다면)"며 "그럼 김일성이 유년 시절 3·1 운동을 지도한 것도, 6·25가 조국 해방 전쟁이라는 것도 태 의원에겐 팩트였겠다"고 꼬집었다.

그는 "외교관으로 오래 근무했으니 '귀순의 진정성 여부는 상대국이 망해 확인해 보기까지는 모른다'는 경구 알고 있지 않냐"며 "귀순한 인물이 이토록 막말을 일삼는데도 가만 놓아두는 국가가 있는지, 소위 '보수'라는 분들 곰곰이 생각해 보라"고 비판했다.

앞서 주영 북한대사관에서 공사로 근무하다 탈북해 망명한 태 의원은 지난 13일 제주 합동연설회 후 '제주 4·3사건, 명백히 북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이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