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에 행복주택 700호 건설계획이 사실상 확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교통부의 행복주택 공모’에서 제주지역 4개소에 812호를 건설하는 방안이 최종적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100개 지구 2만5008호가 신청됐지만 이 가운데 42개소 9168호만 선정됐다.

제주지역은 시민복지타운 내 700호 등 총 4개소에 812호의 행복주택 건립사업이 선정됐다.

행복주택은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대학생 등 젊은 계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한 것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입주 대상은 도시근로자 가구 4인 기준 월평균 소득 539만3000원 이하인 자이다.

대학생은 재학생, 대학교 및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중퇴한 후 2년 이내인 미혼 무주택자(본인 부모합계 소득이 평균소득의 100%이하)이어야 한다.

사회초년생은 취업 5년 이내 또는 퇴직 후 1년 이내인 사람 중 구직·급여 수급자격이 있는 미혼무주택자(본인소득이 평균소득 80%이하), 신혼부부는 재직 또는 재학 중인 예비 신혼부부 및 결혼 5년 이내 무주택 세대구성원(세대소득이 평균소득 100%·맞벌이 120% 이하)이어야 한다.

행복주택의 20%는 저소득층, 노인층 입주가 가능하다.

행복주택 건립사업은 국비 30%와 기금 40% 등 총 사업비의 7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제주도는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을 기존의 임대주택 형식에서 탈피해 제주의 독창성, 유니버셜디자인(UD)과 범죄환경예방디자인(CPTED)을 접목해 도민과 함께하고 우리 미래세대가 꿈을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공공주택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행복주택의 1~2층인 저층부는 공공 커뮤니티시설로, 3층 이상인 상층부는 공공주택 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주차장을 지하화할 구상이다.

또 건물 외의 지상부는 녹지 및 부대시설, 공원과 연계 개념으로 행복주택을 건립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행복주택 공모 확정을 통해 소요재원, 공원·공공시설과의 기능적 연계, 주택가격 등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과 교통·학교와의 관계 등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올해 말까지 수립해 도민의 의견을 추가로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마스터플랜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도민, 도시계획 및 주택전문가, 도남동주민, 토지주, 청년,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 마스터플랜을 기본으로 해 오는 2017년 2월까지 도의회 협의, 전문가 토론회 및 간담회, 워크숍 등으로 공론화 후 도민을 위한 주거복지사업에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도민 공론화 과정 후에는 오는 2017년 2월부터 연말까지 설계공모, 실시설계, 교통영향분석,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과정에서도 추가 의견을 수렴해 행정절차를 이행해 나갈 방침이다.

고운봉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시민복지타운 내 계획 중인 행복주택은 젊은 세대들이 주거 걱정 없이 사회에 조기에 정착하도록 징검다리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 국장은 또 “사업 규모를 줄이고 교통대책과 공원·공공시설·공공주택이 어우러지는 단지계획을 가지고 충분한 도민의견을 들은 후 도민의견에 따라 사업을 시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