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제415회 임시회 제주도의회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제주도의회 제공).2023.4.11/뉴스1 ⓒ News1 고동명 기자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국제공항 포화 문제의 대안으로 현 공항의 확충은 어렵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제415회 2차 본회의에서 김황국 의원(국민의힘, 용담동)의 질문에 "이전에도 몇 차례 발언을 한 적이 있는데 현 공항 시설 확충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오 지사는 "2015년 국토부의 타당성 검토를 하는 과정 등에서 이 문제가 제시가 됐고 저 또한 관계 전문가들을 만나면서 추가 활주로를 동서 방향으로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했다.

이어 "특히 대한민국의 모든 군 공항이든 민간공항이든 활주로의 방향은 남부 활주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 지사는 김 의원이 제2공항이 필요하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공항시설 확충의 범주에 들어간다"면서도 확답은 하지 않았다.

오 지사는 또 다른 지역과 달리 제주는 제주특별법에 근거해 자체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하고 도의회 동의를 받도록 돼 있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만약 의회가 제2공항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하면 정부가 추진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오 지사는 일부 파행 논란을 빚은 도민경청회와 관련해서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했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최근 공개한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제2공항은 6조6743억원을 들여 서귀포시 성산읍 일원 약 550만6000㎡에 활주로(3200mx45) 1본, 평행유도로(3200mx23m) 2본, 계류장(항공기 44대 주기), 여객터미널(16만7381㎡), 화물터미널(6920㎡) 등을 짓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제주시 용담동에 위치한 현 제주국제공항의 수용능력이 포화상태라며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제2공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환경부가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하면 수년간 묶여있던 절차가 재개됐다.

앞으로 제주도는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해 제2공항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절차를 맡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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