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421회 임시회 개회식(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오영훈 제주도정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행정체제 개편에 쓴소리를 던졌다.

김경학 의장은 10일 오후 열린 제421회 임시회 개회사에서 이날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공론화 용역' 중간보고에서 공개된 행정구역에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장은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60% 이상 지지를 받았던 현행 2개시 체제 유지 안은 적합대안에서 제외했다"며 도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해놓고 도민이 원하는 안을 제외한 이유를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장은 "또 공무원 수와 소요 비용 역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청사위치와 청사 건축비, 구역 분할시 재정여건 분석 등도 구체적 설명이 부족하다"고 했다.

이어 "행정체제개편이 도민이 원해 추진하는 것이라면 도민들이 선호하는 2개 시 체제도 적합대안에 포함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정보제공과 합리적 토론을 바탕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공개된 행정체제개편 공론화 용역 중간보고에서는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를 기준으로 한 '3개 행정구역'을 1순위로 제시했다.

2순위는 제주시 동지역, 서귀포시 동지역, 서제주군(한림읍·애월읍·한경면·추자면·대정읍.·안덕면), 동제주군(남원읍·성산읍·구좌읍·조천읍·표선면·우도면)으로 분리한 '4개 행정구역(군 동서분리)'을 꼽았다.

한편 오는 31일까지 22일간의 일정을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주도와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가 예정됐다.

이번 행감에서는 역대 최악의 재정난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서민경제 대책과 예산 집행 상황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또한 연말쯤 마무리될 예정인 행정체제개편과 '15분 도시'를 포함한 오영훈 지사의 핵심 공약들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 현안으로는 신제주권 여중고 신설(이전), 예술중고 신설 등이 쟁점으로 꼽힌다.

11일부터 24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면 남은 회기에는 의원발의 조례 27건, 도지사 제출 의안 117건, 교육감 제출 의안 8건을 포함한 총 152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