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지사와 에프비홀딩스, 제주테크노파크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박수를 치고 있다(제주도 제공/뉴스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제주도는 11일 ㈜에프비홀딩스, 제주테크노파크와 기업 신설투자 협약을 맺었다.

에프비홀딩스는 썬키스트의 과채가공품 생산·유통 라이선스를 보유했으며 마스트벤더(주판매자) 자격을 갖춰 월마트, 크로거, 코스트코 등에 제품을 납품할 수 있다.

이번 협약식은 도내 감귤청크(통조림) 가공공장을 추진 중인 에프비홀딩스의 도내 투자 지원과 제주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산·관·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제주도는 기업 투자가 원활하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고 에프비홀딩스는 2026년까지 제주에 총 400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 제주테크노파크는 제주감귤을 활용한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협력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번 협약이 제주감귤 6차산업화의 발판이 돼 제주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권 준 에프비홀딩스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공장 신설을 넘어 감귤농업의 4차 산업혁명이자 제주도의 진정한 6차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일"이라며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 감귤농업의 혁명적 변화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