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1 DB

(제주=뉴스1) 오현지 기자 = "엄마, 제가 납치를 당했어요."

지난 15일 오후 9시5분쯤 한 달 살기로 제주를 여행 중인 50대 부부에게 미국 시카고에 유학 간 18살 딸의 다급한 카카오 보이스톡이 걸려 왔다.

딸과의 짧은 통화 뒤엔 신원 미상의 남성이 전화를 건네받아 "현금 1000만원을 보내지 않으면 딸에게 해코지하겠다"며 협박해 왔다.

아내의 통화 내용을 들은 부친 박모씨는 곧장 112에 "딸이 납치됐다"며 신고했고, 이를 몰랐던 협박범은 부모가 경찰에 신고할 수 없도록 박 씨 휴대전화 전원을 끄도록 지시했다.

경찰은 '코드0'(최단시간 내 출동)를 발령했고, 관할대인 안덕파출소 순찰 1팀은 정확한 거주지 파악을 위해 박씨에게 연락을 시도했다. 그러나 경찰은 딸이 납치된 상황에서 신고자인 아버지 휴대전화가 꺼져 있자 최근 잇따르는 수법의 보이스피싱 범죄임을 직감했다.

부부가 들은 딸의 목소리는 AI로 조작된 어린 여성의 목소리였지만, 딸과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부는 속수무책으로 속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부부 위치를 찾지 못하면 큰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상황에서 경찰은 기지국 위치추적을 통해 박씨 부부가 거주하는 건물 근처까지 이동했다. 이후 경찰은 건물 근처를 돌며 순찰차 사이렌을 울렸고, 이를 들은 박씨가 밖으로 나와 가까스로 경찰과 만났다.

경찰은 극도로 흥분한 부부를 진정시킨 뒤 "딸이 오늘 학교 행사로 대만행 비행기를 탄다"는 진술을 토대로 시카고와 워싱턴 한국 총영사관과 연락을 시도했다.

14시간의 시차로 당시 미국은 이른 시간이었지만 경찰 노력 끝에 신고 접수 2시간 여만인 오후 11시27분쯤 딸이 안전하게 항공기에 탑승했다는 사실을 시카고 공항경찰대를 통해 확인했다.

박 씨는 지난 16일 제주경찰청 '칭찬한마디' 게시판에 글을 올려 "이번 상황이 닥치기 전까지만 해도 경찰에 대한 이미지는 그리 좋지만은 않았던 게 사실"이라며 "그러나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다는 신념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경찰관분들이 우리 가족을 범죄로부터 지켜줬다"고 감사함을 표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딸의 안전을 확인해 정신적인 안정을 찾게 해주신 데 깊은 감사를 드리고, 현장에서 뛰는 모든 경찰에게 경의를 표한다"며 "위험한 상황에서도 건강히 국민을 잘 지켜달라"고 전했다.

현장에 출동한 안덕파출소 양진모 경위는 “최근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연락이 쉽게 닿지 않는 해외거주 가족을 사칭한 피싱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