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업무를 중단한 20일 오전 제주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에 전공의 부재로 인한 비상진료체계를 알리는 안내가 전광판에 나오고 있다. 2024.2.20/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제주=뉴스1) 오현지 기자 = 제주도가 전공의 이탈에 밤낮할 것 없이 연장·당직 근무 중인 의료진들에게 수당을 지원한다.

도는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공공·응급의료기관 비상 진료인력 인건비로 활용할 재난관리기금 7억여 원을 긴급 투입한다고 19일 밝혔다.

도는 지원 대상, 인력 규모, 기간 등을 검토한 후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분과 심의를 거쳐 재난관리기금을 편성해 즉시 지원한다.

또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공중보건의사(공보의) 5명을 이르면 다음주 중 제주대학교병원과 제주한라병원에 재배치한다.

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가뜩이나 부족한 공보의 인력이 도외 상급종합병원 등으로 차출되지 않도록 요청한 상태다.

공보의가 종합병원으로 배치되면서 공백이 발생하는 읍·면 보건지소가 생기지만 도는 순회진료를 통해 진료 차질을 최대한 막는다는 입장이다. 공보의가 차출되는 보건지소의 경우 하루 평균 방문 환자가 10명 내외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공의 집단 진료거부가 한달 째를 맞으면서 제주에서 가장 많은 전공의가 이탈한 제주대학교병원은 병동 통폐합·폐쇄에 이어 무급휴직을 시행하면서 간호인력을 재배치하고 있다.

병상 가동률이 10%대로 떨어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일찍이 통폐합했고, 환자 수가 급감한 정형외과 재활병동도 지난 15일부로 폐쇄했다.

병원 측은 전공의 업무를 전담하는 '비상진료지원팀'을 가동하는 한편 의사 업무를 일부 대신하는 진료지원간호사(PA) 수를 늘려 전공의 공백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한편 이날 기준 제주지역 수련병원 6곳의 의사 수는 총 570명으로, 이 중 전공의 140명이 근무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비상진료대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의료현장을 지킨 의료진을 위한 다각적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며 “도민들께서도 가까운 병·의원 우선 이용 등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