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병원. 2024.2.21/뉴스1 ⓒ News1 오현지 기자

(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제주도가 제주대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와 연계해 의료격차 해소와 지역 의료체계 안정화를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제주도는 20일 정부가 발표한 2025학년도 의대 학생 정원 배정 결과와 관련, "제주대 의대가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도민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영했다.

정부는 이날 지역 필수 의료를 강화하기 위해 2025학년도 제주대 의대 입학정원을 현행 40명에서 60명 늘어난 100명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앞으로 전문가와 논의를 거쳐 의료격차 해소와 지역 의료체계 안정화를 유도하며, 공공의료 체계 강화를 위한 협력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또 도내 전체 종합병원의 진료역량 강화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상급종합병원 지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서울과 함께 묶여 있는 제주 진료권역을 분리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주요 질환(심뇌혈관질환, 소화기계질환, 고위험 산모·신생아 등) 대상 전문 진료센터 지정 및 중증 환자 치료시설 확충 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도는 우수 의료인력 정착 지원방안 마련 등 도민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 의료 체계를 강화하는 데 보건 행정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지역 의료체계 안정화를 통해 도민 의료 부담을 줄이고 수도권 쏠림 현상 등을 해소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인력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 주 도내 중증 응급진료센터에 공중보건의 5명을 파견할 예정이다.

도는 현재 7억여 원을 긴급 투입해 공공·응급의료기관 비상 진료 의료인력에 대한 연장·당직 근무 수당 등을 지원하고 있다.

도는 공공·종합병원 전담 공무원과 비상 진료 모니터링을 지속 추진하며 대응 단계별로 공공의료기관·보건기관 비상 진료를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