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56)와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49),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39)가 22일 오후 JIBS에서 열린 뉴스1 제주본부·JIBS·제민일보사·미디어제주 등 언론4사 공동 주최 토론회 '2024 제주의 선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공동취재단)2024.3.22./뉴스1 ⓒ News1 오미란 기자

(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서해 수호의 날인 22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 후보들이 국방 현안을 두고 정면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49)와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56),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39)는 이날 오후 6시20분부터 90분간 JIBS에서 진행된 뉴스1 제주본부·JIBS·제민일보사·미디어제주 등 언론4사 공동 주최 토론회 '2024 제주의 선택'에서 물가 안정, 민생 경제, 인구 소멸 위기, 제2공항 등 다양한 현안을 두고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 말미 자유주제로 진행된 주도권 토론에서 격론이 벌어졌다.

가장 먼저 주도권을 잡은 김승욱 후보는 "오늘은 서해 수호의 날"이라며 권칠승·노종면·박선원·조한기·장경태 등 민주당이 공천한 총선 후보들의 과거 천안함 피격사건 관련 발언을 재조명했다. 문제의 발언은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권칠승)', '군인이라면 경계에 실패하거나 침략당한 책임도 있어(장경태)', '우리 측 기뢰가 격발된 거 아니냐(박선원)' 등이다.

"해군 군법무관 출신 민주당 의원으로서 이에 동의하느냐"는 김승욱 후보의 질문에 민주당 김한규 후보는 "매우 부적절하고 잘못된 망언"이라며 대신 자세를 낮췄다. 그는 "다만 이분들은 사과를 했다"며 "4·3을 폄훼하는 발언('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을 했던 태영호 의원(서울 구로을 공천)이 아직도 제대로 사과하지 않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뒤이어 주도권을 잡은 김한규 후보는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 외압 의혹을 꺼내 들었다. 김승욱 후보가 "누구나 안타깝게 생각하는 일이지만 토론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주제다. 수사권을 말씀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자 그는 "수사권이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김한규 후보는 "지시를 내렸던 사단장은 여전히 근무하고 있고, 사단장을 입건하려던 헌병 수사대장은 오히려 직위해제를 당했다. 그래서 공수처가 수사하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당시 국방부 장관을 호주 대사로 임명했다"며 "우리의 자식, 조카, 동생, 친구, 형, 오빠가 군대에 있다. 이분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공정한 수사가 이뤄지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왼쪽부터)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56)와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49),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39)가 22일 오후 JIBS에서 열린 뉴스1 제주본부·JIBS·제민일보사·미디어제주 등 언론4사 공동 주최 토론회 '2024 제주의 선택'에 참여하고 있다.(공동취재단)2024.3.22./뉴스1 ⓒ News1 오미란 기자

후보들은 제주 최대 현안인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해서도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김승욱 후보는 "제2공항을 친환경 명품 민간공항으로 만들겠다"고 피력했고, 민주 김한규 후보는 "무엇보다 도민 갈등을 해소하는 게 중요한 만큼 도와 도의회, 도민 간 협의체를 먼저 구성해야 한다"며 중립적인 의견을 밝혔다.

이에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친환경 공항이라는 것은 존립할 수 없다"고 힘줘 말하며 김승욱 후보를 향해 유감을 먼저 표했다. 그러면서 강 후보는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해군기지에 이어 제2공항이 폭력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제대로 된 환경총량제 조사를 실시하고, 도민이 (추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주민투표법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심 공약도 눈길을 끌었다.

김한규 후보는 △삭감된 일자리 예산 복원 △벤처타운 설치로 원도심 활성화 △공공형 외국인 계절 근로제 확대, 강순아 후보는 △1만원 청년 임대주택 도입 △제주형 사회혁신파크 조성 △기후위기 대응 3법 제정, 김승욱 후보는 △동부권 신도시 거설 △제주의 선순환 환경정책 실현 △1차 산업 활성화를 각각 제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