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과 제주환경운동연합이 25일 민주노총 제주본부 교육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25/뉴스1

(제주=뉴스1) 오현지 기자 = 사단법인 곶자왈사람들과 제주환경운동연합이 25일 동서발전을 상대로 "(제주) 구좌읍 동복리 곶자왈 지대에 건립 예정인 액화천연가스(LNG) 복합발전소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두 단체는 이날 민주노총 제주본부 교육실에서 회견을 열어 "(해당) 사업 부지는 제주에너지공사가 부지의 96%, 제주도가 4%를 소유한 도민 공유지다. 이곳은 식생 보전 가치가 높은 곶자왈로서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인 고사리삼을 포함해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도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동서발전은 (건립 예정 발전소가) 수소전소(수소만 이용한 발전)를 위한 시설이라고 강변하지만, 국가계획을 보더라도 수소전소 시점은 아예 특정조차 되지 않는다"며 "가스발전소 건설은 화력발전의 기득권을 가스 발전으로 옮기는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두 단체는 "제주에너지공사가 해당 부지를 임대 또는 매각할 의지가 없다면 이 사업은 실현 불가능하다"며 "제주도 역시 에너지공사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 만큼 곶자왈을 보전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작년 1월 고시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2~2036)'에 따르면 오는 2027년까지 제주시 삼양동과 구좌읍 동복리에 150메가와트(㎿)급 신규 LNG 복합발전소 2개소를 건립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