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북초등학교 한국어학급 수업 모습./뉴스1

(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25일 제주북초등학교의 한 교실. 한 학생이 앞에 앉아 있는 친구들의 몸짓을 보고 연상되는 단어를 큰 소리를 한국어로 말한다. 책상 위에 놓은 낱말카드 중 교사가 말하는 단어를 짚는 게임도 한다.

제주도교육청이 올해 처음으로 운영하는 한국어학급이다. 제주교육청은 한국어 활용을 어려워 하는 다문화 학생들과 외국인 가정 학생, 중도귀국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한국어학급은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특별학급(정식학급) 지위로 운영되며, 전국적으로 527학급이 운영되고 있다. 제주에는 올해 처음으로 아라초와 제주북초에 개설됐다.

제주북초의 경우 전교생 261명 중 23명(국내 출생 10명, 중도입국 3명, 외국인 가정 10명)이 다문화 학생이다. 이 가운데 6명이 국어와 사회교과 시간에 한국어학급에서 수업을 받는다. 수업시간은 주당 6시간이다.

한국어학급에서는 한글 교육을 비롯해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어휘를 가르치고, 한국어 의사소통과 한국문화 교육을 한다. 본국 언어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이중언어 교육도 병행한다.

한 학생은 "놀이를 통해 수업을 하는 것이 즐겁다"며 "한국어를 배워서 친구들과 함께 놀고, 내가 상상하는 미래의 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제주도 초·중·고교 다문화 학생은 지난해 4월 1일 기준 3128명으로, 전체 학생의 4%다. 제주 다문화 학생은 집계를 시작한 2012년 446명에서 계속 증가해 지난해 처음으로 3000명을 넘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