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규 환경부 장관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개막 첫날인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면담을 갖고 ‘2030년 탄소없는 섬 제주’ 실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윤 장관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도 지난해 12월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세계를 향해 제주도를 카본프리 아일랜드로 만들겠다고 하셨다”며 “원 지사님과 내가 큰 숙제를 받았다”고 운을 뗐다.

윤 장관은 이어 “이제 제주도가 삼(三)다도가 아니고 사(四)다도가 될 것 같다”며 “지사님과 저, 그리고 관련부처 합동으로 마스터플랜을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윤 장관은 특히 제주도가 2030년까지 전기차를 100% 보급하는 데 있어 최적지임을 강조하며 전기차와 배터리, 충전기술 발전은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혁신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에 공감했다.

윤 장관은 “현재 전기차 충전시간이 너무 길고 시간이 지날수록 충전 후 주행거리가 짧아지게 되는데 배터리를 교체하는 비용은 현재 700만원 정도가 든다”며 “이런 기술적인 부분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느냐에 따라 전기차 보급 확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말했다.

원 지사도 “기술경제와 규모의 경제가 맞물려야 하는 것”이라며 제주도가 글로벌 테스트 베드로서 해결해 갈 문제임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공동주택의 충전시설 현장을 가보니까 실제 조금 막혀있는 것들을 행정의 정책의지를 갖고 바로바로 풀어줘야 속도가 난다”며 “올해와 내년에 집중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갈 계획이다. 제주도가 선도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현장의 공백이나 대응 준비가 덜 되어 있는 부분은 장관님께서 잘 파악해서 긴밀히 지원해 주시라”고 당부했다.

이에 윤 장관은 “재작년 뉴욕에서 반기문 총장 특별보좌관인 제프리 삭스를 만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얘기를 나누다가 제프리 삭스가 그런 문제는 한국이 해결할 거라고 말해서 웃었다”며 “이는 한국의 배터리 기술이 있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