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물영아리 오름' 일대에 추진하는 제주국가정원 조성사업이 환경훼손에 대한 우려로 사실상 무산됐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이달 초 제주도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는 제3차 정기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열고 제주국가정원 조성사업에 대해 '부적정' 결정을 내렸다.

지방재정법에는 일반사업비가 40억원 이상인 신규사업인 경우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해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심위위원들은 전체 사업부지 170㏊ 가운데 시설면적이 21.8㏊에 달하면서 '환경훼손'에 대해 크게 우려했다. 또 사업부지 선정에 대한 적정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심의위원들이 '재검토'가 아니라 '부적정' 결론을 내린 것은 해당 사업을 추진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소관 부서에서 사업내용을 변경해 다시 심의를 요청할 수 있지만 심사를 통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제주도는 람사르습지인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물영아리오름' 일대 약 170㏊에 '신들의 고향 제주'를 테마로 제주국가정원 조성사업을 추진했었다.

도는 이 일대에 신화를 테마로 한 정원 9개, 제주 목축문화를 대표하는 초지를 이용한 목장정원·바람의 정원 2개, 람사르습지인 물영아리오름을 활용한 오름정원 1개 등 정원 12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었다.

또한 물영아리 오름을 연계한 탐방 숲길과 제주의 생물자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생태전시관 조성 등도 계획에 포함했다.

도는 1단계 사업으로 2023년까지 지방비 100억원을 투입해 주차장과 진입도로, 약초정원 등 일부 정원을 조성한 후 지방정원으로 등록하고 2단계 사업으로 2024~2028년 350억원을 투자해 나머지 정원과 시설들을 완료해 국가정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