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제주도민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장 해결이 시급한 현안으로 보고 있다.

실제 헤드라인제주 등 제주 언론 4사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3월28일과 29일 유권자 15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31.6%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번 총선의 최대 쟁점으로 꼽았다.

그동안 제주 최대 현안이었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갈등(24.6%)'과 '쓰레기·하수 등 생활환경 문제(14.3%)' 등은 후순위였다. 코로나19가 제주에 몰고 온 경제적 충격파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다.

이 같은 민심을 반영하 듯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제주 후보들은 저마다 자신이 지역을 먹여 살릴 적임자임을 피력하며 경제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제주시 갑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는 "제주 경제위기 극복을 최우선으로 삼겠다"며 정부와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정부로부터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100조원에 이르는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를 가동하겠다고 했다. 제주권 지역감염병예방대응본부 신설, 도내 6개 종합병원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전문의·검역인력 확충 등도 약속했다.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문재인 정권의 경제실정으로 관광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제주가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같은 당 최고위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제주감염병연구센터 설립, 고용장려금 지급, 공공임대상가 공급, 자본금 출자 등을 공약하고 있다.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지금은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때"라며 제주도민을 비롯한 모든 국민에게 100만원의 긴급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제1공약으로 내놓았다. 특히 고 후보는 도내 후보 중 유일하게 '제주형 지역화폐 도입'을 약속하기도 했다.

무소속 박희수 후보는 코로나19와 같은 긴급 재난 발생 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우선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한편, 1차산업과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공언했다.

◇제주시 을·서귀포시 선거구
 

제주시 을 선거구 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사회 재난으로부터 제주시민을 지키겠다"며 '재난 및 안전과리 기본법'을 개정하겠다고 했다. 자연재난이나 전염병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에게 긴급재난수당을 지급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피해금액 산정 시 농수산물 피해 금액도 합산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같은 선거구 통합당 부상일 후보는 제주도지사가 비상 시 긴급행정명령권과 위치정보 등 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비상추적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검역체계를 정비해 무사증 제도도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도 했다.

서귀포시 선거구 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프로젝트는 낙후된 구도심 상권을 활성화해 상권의 자생적인 경쟁력을 키우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위 후보는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지원사업 대상 확대, 카드 수수료 추가 인하 등도 공약했다.

같은 선거구 통합당 강경필 후보는 농어민과 관광업계,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긴급운영자금 지원과 이자 감면 등 전방위적인 피해 수습 대책을 강구하고, 숙박업소와 음식점이 산업용 전기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을 약속했다.

한편 기사에 언급된 여론조사는 제주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유권자 1514명(제주시 갑 505명·제주시 을 502명·서귀포시 50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 면접 조사(각 선거구 유선 17%·무선 83%)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