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태민 제주도의원(도의회 제공)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제주시가 환경훼손과 산불 우려 등을 이유로 들불축제를 사실상 폐지한 것은 "도민여론을 무시한 행정의 폭거"라는 주장이 도의회에서 나왔다.

들불축제 개최지인 애월읍(새별오름)이 지역구인 고태민(국민의힘) 의원은 12일 보도자료를 내 이같이 밝혔다.

고태민 의원은 "제주특별법상 행정시장은 도지사의 지휘·감독을 받아 소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맡아 처리하는 위치인데도 정부지정 문화관광축제인 들불축제 행사를 좌지우지 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들불축제 폐지 전 숙의형 원탁회의와 도민여론조사에서 들불축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며 "제주시장은 일부 의견을 도민전체의 의견 인양 정책을 결정하여 발표하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법적인 문제도 없고 도민과 관광객들의 관심속에 27년 동안 24회 걸쳐 추진한 들불축제를 도의회, 문화관광부와 제주도 축제심의위원회, 역대시장·군수, 축제장 소재 단체장 등의 의견수렴 없이 정책결정한 것은 유감이다"라고 했다.

앞서 강병삼 제주시장은 지난 11일 "들불축제를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생태가치를 지향하는 축제로 바꾸겠다"며 축제의 상징인 '오름 불놓기'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