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사회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리는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상경하고 있다.(광주시의사회 제공)2024.3.3./뉴스1

(전국=뉴스1) 오현지 조아서 서충섭 강교현 기자 =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리는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전국에서 수천명의 의사와 의대생들이 전세버스 수백대를 앞세워 서울로 향하고 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개원의, 전공의, 의대생 등 약 2만여명(주최 측 예상)이 참여할 것으로 추정된다.

부산시의사회에 따르면 이날 궐기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에서 상경하는 인원은 800여명 이상이다. 의사회는 의사회 소속 의사뿐만 아니라 의대 학생 등도 개별적으로 참석해 실제 인원은 더욱 많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산시의사회 관계자는 "의사회에도 소속을 밝히지 않고 참석하는 익명의 참가자들이 많아 최대 1000명 가까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전남에서도 최소 600명 이상의 의사가 여의도로 집결한다.

광주시의사회에 따르면 의사회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월드컵경기장 앞에서 협회 소속 의사 500여명이 관광버스 20대로 분승해 서울로 출발했다.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를 밑도는 날씨 속에 개업의와 대학병원 의사들은 '우리의 원칙은 100년 후 국민건강입니다', '대책없이 늘린정원 집집마다 세금폭탄'이라고 적힌 현수막 등 집회 물품도 준비했다.

단체로 출발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여의도 집회 현장으로 향하는 의료진의 수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는 전남대와 조선대 의대 학생들도 100명 이상 동참했다.

전남도의사회 소속 의사 100여 명도 이날 오전 여수, 순천, 목포 등지에서 서울로 출발했다.

3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대여용 휠체어가 놓여 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2만 여 명이 모여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연다. 2024.3.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전북에서는 의사와 전공의, 의대 학생 등 300여 명 이상이 상경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의사협회 관계자는 "전공의나 학생 등 개별적으로 상경하는 인원까지 생각하면 전북에서는 300여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제주에서는 의사 6~7명과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학생 16명 등 20여 명이 비행기를 타고 서울로 향했다.

사직서를 제출하고 업무를 중단한 전공의들의 경우 의사회 측과 따로 움직여 실제 제주에서 상경해 집회에 참석하는 인원은 더욱 많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 여의도공원 11·12번 출구부터 마포대교 남단까지 5~8개 차로 구간에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연다.

이날 집회에서 의협은 정부가 내놓은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 의료 패키지 정책의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의협 집회를 대비해 기동대 부대 54개, 약 3200명을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또 집회 주최 측이 신고 범위를 벗어나 전 차로를 점검하는 등 불법 행위를 할 경우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공무집행을 방해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1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